사업소개

서울에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가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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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계부채 확대 예방

공공재무 상담

센터는 악성화 된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재무상담을 제공해드립니다. 기초상담과 심층상담으로 나누어지는데, 기초상담 종료 후 가정경제리포트를 발급해드립니다.

가정경제리포트 이미지

찾아가는 금융복지상담

서울회생법원 NEW START상담센터, 유관기관 등 해마다 금융복지상담이 필요한 기관을 선정하여
센터를 모르거나, 센터를 찾기 어려운 시민을 만나고 있습니다.

찾아가는 금융복지교육

협력기관, 사회복지기관, 자치구 등에서 금융복지교육이 필요한 경우
상담관이 직접 찾아가 교육을 진행합니다.

[찾아가는 금융복지교육 프로세스]

  • 절차 내용 주체
  • 교육관련 사전협의

    ● 중앙센터 교육 담당자와 교육일정,
    시간, 내용 등 사전 논의

    ● 희망 수강일 기준 1개월 전 협의

    ● 교육 커리큘럼은 별도 문의

    요청기관 → 중앙센터
  • 강사(상담관) 배정

    ● 센터 내부 지침에 의거하여 강사 배정

    중앙센터
  • 공문 및 강의요청서 접수

    ● 공공기관의 경우, 전자공문 접수

    ● 전자공문 불가 시, 이메일로 접수

    ● 필수기재사항 반영하여 공문 발송

    ※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 참조

    요청기관 → 중앙센터
  • 강사(상담관) 출강

    ● 교육 진행

    지역센터
교육진행 현장 이미지

서울시민의 금융역량강화를 위해 파산선고법정에서의 개인파산채무자 교육은 물론 구청이나 지역자활센터 혹은 민간복지관 등이 요청하는 강의를 수행합니다.
나아가 2018년부터 서울회생법원과의 협력 아래 개인회생채무자에 대한 1:1 맞춤형 신용관리교육을 전국 최초로 개시했습니다.

찾아가는 금융복지교육 프로세스. 1번. 교육관련 사전협의(주체:요청기관→중앙센터):중앙센터 교육 담당자와 교육일정,시간,내용 등 사전 논의. 2번. 강사(상담관)배정(주체:중앙센터):센터 내부 지침에 의거하여 강사 배정. 3번. 공문 및 강의요청서 접수(주체: 요청기관→중앙센터):공공기관의 경우 전자공문 접수, 전자공문 불가 시 이메일로 접수, 필수기재사항 반영하여 공문 발송. 4번. 강사(상담관)출강(주체:지역센터):교육 진행

금융복지 서포터즈 양성

복지현장에서 빚으로 인해 일상이 고통인 시민을 직접 만나는 사회복지사, 사회복지의 꿈을 가진 사회복지학과 대학(원)생을 위한 사회복지 종사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종사자 교육 실시 이미지